정체성이란
맥아담스(1985) 인생이야기 모델의 출발점은 에릭슨(1963)의 이기심 발달 개념입니다. 에릭슨은 사람들이 정체성과 역할 혼란의 문제에 가장 먼저 직면하는 것은 사춘기 후반과 젊은 성인(그의 발달 계획 8단계 중 5번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시기에 사람들은 먼저 사회에서 이용 가능한 이데올로기적, 직업적 선택지를 탐구하고 폭넓은 사회적 역할을 갖는 경험을 합니다.
궁극적으로 그들의 신념과 가치를 개인의 이데올로기로 통합하고 새로운 사회적 틈새에 완전히 의미 있는 상황에 놓기로 약속하는 라이프 플랜과 프로젝트에 잠정적으로 전념하기 위한 것입니다. (마르시아, 1980). 사람들이 처음으로 다른 역할, 재능, 경향, 사회적 관여를 심리적 사회적 통일과 목적 있는 삶을 제공하는 사고와 활동의 패턴화된 구성으로 통합하려는 것은 이러한 발전기입니다. (Breger, 1974).
즉, 정체성은 어른의 세계에서 자기의 통합적 구성입니다.
이 설정은 두 가지 방법으로 통합됩니다.
첫째, 싱크로나이즈드한 의미에서 정체성은 다양한, 아마도 모순된 역할과 관계를 통합합니다. 그것은 여기와 현재의 특정 삶을 특징짓는 것입니다. 아버지와 함께 있을 때 저는 기분이 언짢고 우울해져요.하지만 친구들과 이야기할 때 저는 인류에 대한 낙관주의와 애정의 급증을 느낍니다.
정체성은 이 두 가지를 통합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이 두 가지는 매우 다르게 보이지만 동일한 자기 설정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게 됩니다.
둘째, 정체성은 시대착오적으로 통합돼야 합니다. 즉 때가 되면 야구를 좋아했지만 지금은 사회심리학자가 되고 싶다 기독교로 거듭났지만 지금은 불가지론자라고 느낍니다. 정체성은 자기 요소가 시간적으로 (그리고 콘텐츠 품질에서) 분리되어 있더라도 그것들을 일시적으로 조직화된 전체에 의미 있게 통합할 수 있도록 이러한 종류의 콘트라스트를 통합할 필요가 있습니다. 분명히 말하면, 정체성은 사춘기 또는 젊은 어른이 자신이 현재, 과거 또는 많은 다른(또는 대립하고 있는) 것임을 처음 깨닫고 사회에 의해 장려되고 단 하나의(크고 통합되고 역동적인) 것이라는 강한 욕망을 경험할 때 문제가 됩니다.
물론 인생에서의 완전한 통일과 목적은 이상일 뿐 그 자체는 어쨌든 완전히 바람직한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K.J. 가겐, 1992: 맥아담스, 1997). 그러나 에릭슨의 정체성 개념은 아네트(2000년)가 최근 신흥 성인으로 명명한 삶의 그 시기(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에서 처음으로 두드러진 자기중심성의 통합 경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발달기 이전에는 정체성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내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또 사춘기 후기 이전에 내가 누군지 모르겠다는 것도 아닙니다. 0세나 3세인 사람에게 물어보세요. 누군지 알려주세요.
그렇습니다. 그들은 당신에게 이름을 가르쳐 줍니다. 특징, 역할, 인간관계, 좋아하는 음식, 싫어하는 것 등을 나열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자기의식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터무니없습니다. 그러나 에릭슨의 말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정체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셀프 푸드의 통합은 아직 그들에게 심리 사회적인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에릭슨의 정체성이라는 용어의 사용은 심리학, 사회학 및 일상적 유사성에서의 일반적인 사용보다 오히려 기술적이고 한정적입니다. 맥아담스의 인생 이야기 모델에서 정체성은 '나'나 '나'의 개념이나 '나는 누구인가'와 동의하지 않고 오히려 사람들의 자기 이해의 특정한 질이나 풍미를 부여하여 자기를 정리하거나 구성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의 자기 이해가 동기적이고 시대착오적으로 통합되고, 그것이 그 또는 그녀를 의미 있는 심리사회적 틈새로 자리매김하고, 어느 정도의 통합과 목적을 그 또는 그녀의 삶에 제공하는 한, 그 사람은 '정체성'을 갖습니다. 그렇다면 정체성은 사람들이 일하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기가 될 때까지 갖는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사람들은 자기 정의적인 이야기에 인생을 연결하기 시작한다고 마카다무스 씨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자기를 동기적으로, 시대착오적으로 통합하는 내면화되고 진화하는 자기 이야기이며, 왜 저는 아버지에게 기분이 언짢고, 친구들과 함께 행복감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설명하는 - 장면마다 - 저는 야구를 사랑하는 기독교인에서 불가지론적인 사회심리학자로 거듭났습니다.
정체성은 왜 그렇게 오래 기다리죠? 왜 어른이 되어서야 사람들은 인생 이야기를 만들고 자신의 삶에 통일과 목적을 주는 것일까요? 에릭슨(イトリック示しン)은 프로이트의 뿌리를 보여주며, 그 타이밍은 섹스와 관련이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에릭슨(リクリック氏ン) 씨는 사춘기 성기 성욕 폭발은 정체성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연애와 일에 있어서 본격적인 성인 지위의 도래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신체의 외형과 느낌의 질적 변화로서 사춘기는 자신이 더 이상 어린아이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자신의 개인사에 대한 새로운 불안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지금의 나는 모르지만 더 이상 예전의 나는 아니다." (McAdams, 1985). 어린 시절은 기억에 남는 과거가 되고 어른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가 됩니다.
중요하지 않은 에릭슨(1959)의 주장처럼
변화하는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기대: "젊은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큰 관련이 있으며, 그가 그에게 이해되기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점진적인 성장과 변화가 이치에 맞는 사람으로서 기능과 지위를 부여받는다." (p. 111). 부모, 고등학교 교사, 형제자매, 친구, 대학 입학 상담가, 비즈니스 세계, 언론 및 현대 사회의 많은 다른 측면들은 명시적이고 암시적으로 청소년과 청소년들에게 "삶을 얻으라"고 촉구한다(Habermas & Bluck, 2000). 미래, 학교, 군복무, 직장, 그리고 (일부에게는) 결혼과 가족에 대해 몇 가지 결정을 내려야 할 때이다. 일반적으로 서구 사회는 청소년과 젊은이들이 사회의 직업적, 대인관계적, 이념적 제공을 검토하기 시작하고, 결국에는 일시적일지라도 성인 세계의 개인화된 틈새시장에 대한 약속을 하기 시작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것은 사회와 신흥 성인 모두가 그 혹은 그녀가 실제로 신흥 성인이 될 때까지 개인의 정체성 실험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출처: The Psychology of Life Stories ( DP McAdams 저술 중 일부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심리학의 과학 (0) | 2023.01.21 |
---|---|
심리학> 심리학자를 위한 교육 메뉴얼 (0) | 2023.01.21 |
심리학> 미디어 심리학 (0) | 2023.01.21 |
심리학 > 존경의 심리학 (0) | 2023.01.20 |
심리학> 우리가 말하는 외로움의 의미 (0) | 2023.01.20 |
댓글